네트워크 개론 책을 읽다가 이더넷(ethernet) 에 대한 설명을 만났습니다. 이더넷은 일반 유저라도 네트워크 설정을 해 본 분이라면 한 번쯤 접해 봤을 용어지요. 이참에 이더넷이 무엇인 지 기억 해 두자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나갔는데, 좀처럼 정리가 되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 이더넷이 기술 규격인 것은 알겠는데, OSI 모델의 physical level 에 해당하는 것인가 아니면 data link level 에 해당하는 것인가?
  • 이더넷이 토큰 링을 대체했다는데, 그러면 이더넷은 CSMA/CD 방식 그 자체인가?
    CSMA/CD 는 추상적인 '방법'이고, 이더넷은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 하는 '규격' 아닌가?
  • 이더넷 허브/이더넷 스위치가 있는데, 이더넷은 이러한 네트워크 장비에 적용 되는 규격인가? 그러면 이더넷 케이블은 무엇인가?

 이런 의문들이 쉽게 가시지를 않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이더넷에 대해 간단히 검색 해 보는 정도로는 해결이 되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이더넷이 정의하고 있는 영역이 넓고, 하나의 영역 내에서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개념을 잡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조사를 통해 알게 된 내용들을 아래에 정리 해 봅니다. 각 서술 밑에는 출처를 기재 하였습니다.

  • 이더넷은 OSI 모델의 physical level 과 data link level 을 모두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더넷과 같은 기술 규격은 OSI 모델의 어느 한 레벨을 구현하기 위해 규정된 것이 아니라, 구축 해야 할 네트워크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발전된 것입니다. 저는 이더넷을 OSI 모델 7레벨 중 어느 한 레벨로 특정하여 생각하려고 하다 보니 이더넷과 OSI 모델의 관계를 잘 파악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wikipedia - 이더넷

  • 이더넷은 CSMA/CD 를 사용하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CSMA/CD 는 토큰 링, 토큰 버스와 대응되는 개념으로 이더넷을 통해 구현 되었습니다.
    Repeater hub 를 이용하는 초기의 이더넷은 CSMA/CD 방식을 이용했으나, switch 를 이용하는 형태로 발전되면서 이제는 반드시 CMSA/CD 방식을 이용 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wikipedia - Etherent
    wikipedia - CSMA/CD

  • 이더넷은 하나의 제품이나 솔루션이 아니라 네트워크 기술의 집합이므로 그 버전이나 적용 형태가 다양합니다.
    이더넷은 그 명칭만 해도 Ethernet, Fast Ethernet, Gigabit Ethernet, 10 Gigabit Ethernet 등으로 다양하게 나뉩니다.
    IEEE 802.3 사이트에서 목록을 살펴 보면 이더넷이 정의하고 있는 분야가 얼마나 다양한 지 살펴 볼 수 있습니다.
    Ethernet Tutorial – Part I: Networking Basics
    IEEE 802.3 ETHERNET WORKING GROUP

  • 이더넷 케이블은 이더넷 구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을 말합니다. 이더넷의 버전이 다양 한 만큼, 각 버전과 호환 되는 케이블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LAN 환경이 이더넷으로 구성 되어 있으므로 'LAN 케이블' 과 '이더넷 케이블' 두 용어가 혼용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 케이블 종류 별로 전송속도, 대역폭, 이더넷 규격을 보고 싶다면 아래 나무위키 링크 하단의 '랜케이블 성능 비교' 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 - 랜 케이블

 이더넷에 대해서 제가 가졌던 의문들을 나름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보다 틀린 내용을 적으면 어쩌나 하는 겁이 먼저 납니다. 혹시 이 글을 참고하시는 분은 내용을 모두 신뢰하기보다는 이더넷의 개념을 잡는 데 도움을 받는 정도로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수정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