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이호종 지음

거꾸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2011, 로드북(Roadbook) 펴냄


 도서관을 산책(?)하다가 우연히 만난 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그 관련 주제(관리 도구, 관리자의 조건 등)를 무겁지 않게 다루고 있습니다.


* 책에는 TDD, Agile, Scrum 등 소위 '요즘 뜨는' 여러 방법론에 대한 소개가 있고, 관련 도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실 책을 구입한 큰 이유 중 하나가 이것이었어요. 그런데, 책에서 소개하는 글의 상당수가 wikipedia 또는 지명도가 떨어지는 웹 사이트의 글이라는 점은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저명한 도서, 논문, 공신력 있는 커뮤니티를 소개해 줄 것을 기대했거든요.


* 책의 곳곳에서 개발자를 위하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 마음으로 개발자를 위한 관리자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나중에 제가 관리자가 되었을 때 이 책을 다시 읽는다면, 초심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관리자를 찔끔! 하게 만들 만한 내용이 많거든요. 그래서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꼭 다시 읽어 보려 합니다.


* 글쓴이의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겪을 수 있습니다. 책은 글쓴이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관리자의 조건'이나 '프로젝트 실패의 원인' 등을 설명합니다. 하지만 그 주장의 근거가 부족해 주관적으로 보일 때가 많습니다. 조금 더 확실한 근거(논문, 통계 등)를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글쓴이가 겪은 구체적인 사례라도 제시했다면 설득력이 크게 올라갔을 것 같네요.


* 블로그에 가볍게 쓴 글들을 그대로 모아 둔 듯한 구성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두 개 이상의 챕터에 비슷한 내용이 실려 있는 경우가 자주 보여서, 전체적으로 책이 정리되지 않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같은 의미를 갖는 단어/문구의 중복/반복/재사용이 많은 편인데... 이건 글버릇인 것 같네요. 타산지석으로 삼아야겠습니다.


 아쉬운 점만 나열한 것 같아 저자에게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하지만 프로그래머의 생활과 속사정이 궁금한 분, 경험많은 개발자가 하는 농담을 들어보고 싶은 분에게는 도움이 될 만한 책입니다. Senior 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는 경험과 혜안이 묻어 있으니까요^^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개론  (0) 2016.05.02
도난 당한 패스워드  (4) 2014.11.30
거꾸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0) 2014.11.15
폴리글랏 프로그래밍  (0) 2014.11.15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0) 2014.10.25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0) 2013.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