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개발 환경을 갖춰 봅시다.


http://www.python.org/download/ 에서 실행 환경(운영체제)에 맞는 Python 버전을 선택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Python standard release 버전은 2.7.5 와 3.3.2 입니다. Python 은 버전 간 문법이 호환되지 않는 점에 유의하세요. 2.7 버전이 더욱 널리 쓰이지만, 저는 3.3 으로 Python 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에디터는 Notepad++ 를 써 봅시다. 무료이며, 가볍습니다. http://notepad-plus-plus.org/ 에서 Notepad++ 를 다운받습니다.


참고로 Notepad++ 의 auto-complete(자동완성) 단축키는 ctrl+enter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함수 자동완성'은 Ctrl+Spacebar 이고, '단어 자동완성'은 Ctrl+Enter 입니다. 상단 메뉴의 설정(Settings) - 단축키 설정(Shortcut Mapper) 에서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Notepad++ 에서 F5 만 누르면, 작성된 Python 코드를 실행할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하였습니다.현재 python 은 C:\Python33 에 설치돼 있으며, 실행할 파일인 test.py 는 C:\Python33\workspace 에 저장돼 있다고 합시다.


시작하기 전에, command 창에서 .py 파일을 실행하는 과정을 떠올려 봅시다.

cmd 를 실행한 후 command line 에

C:\Python33\python.exe C:\Python33\workspace\test.py

또는 간단히

python.exe C:\Python33\workspace\test.py

를 입력하여 test.py 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Notepad++ 에서 메뉴-실행 탭-실행 (단축키 F5) 을 선택하면 실행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C:\Python33\python.exe C:\Python33\workspace\test.py

를 그대로 붙여넣기만 해도 test.py 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test.py 를 실행하면 코드의 실행이 끝난 직후에 cmd 창이 닫혀 버려서 결과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코드 실행이 모두 끝나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python.bat 파일을 만들고 이를 통해 test.py 를 실행하도록 해 보죠.


@ECHO OFF
C:\Python33\python.exe "%1"
echo.
PAUSE
@ECHO ON

2행 : python.exe 에게 "test.py" 의 위치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4행 : "PAUSE" 명령어는 파일 실행이 끝난 뒤에 cmd 창이 즉시 닫히는 것을 방지 합니다.

(Batch file 의 명령어에 대한 참조 링크)


위의 코드를 입력해서 python.bat 파일을 만듭니다.

편의를 위해 python.bat 파일은 test.py 와 같은 경로인 C:\Python33\workspace\ 에 저장해 둡시다.


이제 Notepad++ 에서 실행 버튼(F5)을 눌러 bat 파일을 찾아 봅시다.


여기서 python.bat 을 선택하면 python.bat 파일의 경로가 입력 됩니다.


입력된 경로를 아래와 같이 수정 합니다.

C:\Python33\workspace\python.bat "C:\Python33\workspace\test.py"

""로 둘러싸인 "C:\Python33\workspace\test.py" 의 앞에는 한 칸의 공백이 있음을 유념하세요.


이제 Notepad++ 에서 test.py 의 내용을 수정, 저장한 뒤 F5 키를 누르면 간단하게 test.py 를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