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제가 Python 을 공부하며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생략된 부분이 많고, Python 의 특징을 다른 언어들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기술하기도 하므로,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분에게는 적합한 글이 아닐 수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Python 을 학습하고자 하는 분은 점프 투 파이썬 | 박응용 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으로, 링크된 사이트에서 책의 내용 전부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e-book 으로도 판매중입니다. 초보 학습자를 위한 강추 Python(Python) 링크 | 잉고래 의 링크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언어를 학습한 경험이 있는 분에게는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신호철, 우상정, 최동진을 권합니다. 풍부한 예제와 함께 중요 내용을 간결하게 담아낸 좋은 책입니다.


아래 내용의 출처는 위에서 소개한 두 권의 도서와,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의 문서들 입니다.

숫자형

* Python 에서는 j 또는 J를 숫자 뒤에 붙임으로써 복소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문자열을 만들 때에는 Javascript 와 같이 홑따옴표 ' 와 쌍따옴표 " 를 혼용할 수 있습니다. \" 또는 """(세번) 으로 쌍따옴표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print("문장 안에서 '홑따옴표'를 출력해 보자.")


문자열은 곱하기가 됩니다. 곱한 만큼 반복하게 됩니다.


print("5번 반복\n" * 5)


문자열은 character 로 이루어진 tuple 로 생각하면 됩니다. index 로 각 character 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tuple 이므로 개별 character 를 수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s = "abcdefg"
s[3] # "d" 출력
s[3] = "i" # 에러 발생


문자열은 C 나 Java의 printf() 와 같이 %d, %s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 로 본 문장과 삽입구를 구분하고, 삽입구는 괄호로 둘러 쌉니다.


a = 2
b = 3
print("%d %s %d %s %d" % (a,"더하기",b,"은",a+b))


%10s 는 앞에 10의 여백을 둡니다. %-10s는 뒤에 10의 여백을 둡니다.

print("%-10s오른쪽" % "왼쪽")


문자열 함수에는 upper, count, find, index, replace, split 등이 있습니다.

Boolean

0, 빈 문자열 "", [], (), {}, None 은 모두 False 와 같습니다.